- 책 소 개
-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체계적인 한국어 교재, <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 시리즈
이 책은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의 개정판으로, 중급 이상의 한국어 실력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원)에서 필요로 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한국어 교재이다. 그동안 경제 발전과 한류 열풍 등으로 인해 외국에서 한국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한국을 배우고자 찾아오는 외국인 유학생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그리고 외국인 유학생들 중에는 기초적인 한국어 습득에 그치지 않고 대학이나 대학원 등의 정규 교육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한국에 들어오는 경우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는 유학생들이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 분야에 대한 지식 부족과 언어 능력 부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그동안 지속적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교육원의 교육 경험과 끊임없는 연구를 바탕으로 외국인들이 학부 및 대학원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정도의 고급 언어 능력을 갖추도록 고안한 책이 바로 『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는 학문 연구 목적의 고급 한국어 교재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았던 2008년 초판이 출간되었으며 그 이후 이화여대 언어교육원뿐만 아니라 많은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강의 교재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개정판은 한국어 교육을 시작한 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하는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초판 교재를 사용하여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면서 축적한 한국어 교육 노하우를 더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최신 학습 교재이다. 구어인 듣기와 말하기, 문어인 읽기와 쓰기가 유기적인 연계를 갖도록 설계되어 있는 이 시리즈는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급마다 ‘듣기·말하기’, ‘읽기·쓰기’로 분권되어 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기존 『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와 달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전략 연습을 통해 활용 능력을 키우면서 과제를 수행하도록 세밀하게 구성했다. 언어와 문화, 교육과 예술, 과학과 정치 등 대학 교양 과목에서 자주 접하게 될 다양한 주제들을 각 단원별로 선정하여 학문을 목적으로 유학 온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교양 지식을 넓히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은 이 교재의 또 하나의 특징이다. 본문은 전 페이지 컬러 인쇄로 각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사진 자료와 삽화들을 선명한 색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번에 출간되는『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 1: 읽기·쓰기』는 언어의 영역 중 읽기와 쓰기 부분을 중점적으로 훈련하기 위한 한국어 교재로, 읽기와 쓰기 활동에 필요한 기본 어휘와 문법을 익히고 각 단원별 전략 활동을 통해 독해와 작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단원별 주제와 연관된 흥미로운 글을 읽고 교재에서 제시한 쓰기 활동을 꾸준히 연습하면 유학생들이 한국어 구사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책의 구성『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 1: 읽기·쓰기』는 10개의 단원과 정답, 찾아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은 두 개의 소단원이 ‘읽기’와 ‘쓰기’로 나뉘어 있으며, 단원의 도입 부분에는 단원의 내용과 관련해서 학생들이 생각해볼 만한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다. 단원의 세부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읽기>는 ‘준비하기-어휘 익히기-문법 익히기-전략 익히기-읽기-생각 넓히기’로 구성되어 있다.
‘준비하기’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서 읽을 준비를 한다.
‘어휘 익히기’에서는주제 관련 어휘 및 일기 과제 수행 시 필요한 어휘나 표현 등을 익힌다.
‘문법 익히기’에서는읽기 부분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문법을 배우고 활용 연습을 통해 표현을 익힌다.
‘전략 익히기’에서는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전략을 배우고 연습한다.
‘읽기’에서는주제와 관련된 글을 읽으면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특히 전략 익히기에서 배우고 연습한 전략을 활용하여 글을 읽도록 구성함으로써 배운 전략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생각 넓히기’에서는주제와 관련된 말하기 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을 강화한다.* <쓰기>는 ‘준비하기-어휘 익히기-문법 익히기-전략 익히기-쓰기-생각 넓히기’로 구성되어 있다.
‘준비하기’에서는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생각해 보면서 글을 쓸 준비를 한다.
‘어휘 익히기’에서는주제 관련 어휘 및 쓰기 과제 수행 시 필요한 어휘나 표현 등을 익힌다.
‘문법 익히기’에서는쓰기에서 활용할 만한 문법을 배우고 연습문제를 통해 표현을 익힌다.
‘전략 익히기’에서는글을 잘 쓰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배우고 연습한다.
‘쓰기’에서는 주제와 관련하여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고 전체 글을 완성하여 쓰도록 한다. 전략 익히기에서 배우고 연습한 쓰기 전략을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게 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고 생각을 보다 논리적으로 표현하게 했다.
‘생각 넓히기’에서는주제에 대한 말하기 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을 강화한다.
- 저자 소개
-
지은이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 교재는 2008년에 처음 출판된 『유학생을 위한 대학한국어 1: 읽기·쓰기』를 기반으로 집필되었다. 개정판과 초판 집필진은 다음과 같다.
개정판 집필진
이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배재원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황선영 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전임강사
정 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전임강사
김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초판 집필진
배재원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구재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강사
이미혜 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오은엽 전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전임강사
- 차 례
-
책을 펴내면서
교재 구성과 사용법
교재 구성표
제1과 현대인과 생활
읽기_ 현대인의 정신 건강
쓰기_ 수면의 효과
제2과 직업과 적성
읽기_ 직업의 의미와 가치
쓰기_ 미래의 유망 직업
제3과 생활의 변화
읽기_ 온돌의 과학성
쓰기_ 사물의 변천
제4과 예술의 이해
읽기_ 예술의 기원
쓰기_ 종합 예술
제5과 자연의 신비
읽기_ 식물의 번식
쓰기_ 동물의 의사소통
제6과 지형과 산업
읽기_ 한국의 지형
쓰기_ 산업의 발달
제7과 방송의 세계
읽기_ 1인 방송
쓰기_ 다큐멘터리의 종류
제8과 인간과 사회
읽기_ 리더십의 본질
쓰기_ 사회 복지 제도
제9과 경제와 소비
읽기_ 성공을 위한 경제 원리
쓰기_ 소비의 미덕
제10과 영화의 이해
읽기_ 영화 속의 소리
쓰기_ 영화 감상
정답
찾아보기